google-site-verification: google180b5a84d3502f07.html 넛지-파이널 에디션 도서 줄거리,저자 소개 및 느낀점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넛지-파이널 에디션 도서 줄거리,저자 소개 및 느낀점

by 머니매니8884 2023. 4. 17.
반응형

 

넛지-파이널 에디션 도서 줄거리

'Nudge: Improving Decisions About Health, Wealth, and Happiness''넛지-파이널 에디션은 Richard H. Thaler와 Cass R. Sunstein이 저술한 책입니다. 2021년에 발간된 책의 최종판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소개 1장: 편견과 실수 2장: 유혹에 저항하기 3장: 무리를 따라가기 4장: 언제 넛지가 필요한가? 5장: 선택의 구조 6장: 건강에 대한 관심 7장: 부 8장: 더 많은 내일을 구하십시오™ 9장: 사회 보장의 민영화: 전환을 순조롭게 하기 10장: 기후 변화 11장: 선택의 자유 12장: 자유주의적 가부장주의는 Oxymoron 13장: 넛지 실행: 체크리스트 14장: 이의 제기 및 우려 사항 15장: 호모 이코노미쿠스에서 인간까지 16장: 건강, 부, 행복에 대한 의사 결정으로 이 책은 사람들의 행동에 긍정적인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기 위해 미묘하고 종종 무의식적인 신호를 사용하는 아이디어를 가리키는 "넛지"의 개념에 대해 논의합니다. 저자는 이 개념을 건강, 부, 행복 등 삶의 다양한 영역에 적용하는데, 그들은 넛지의 개념을 기후 변화와 같은 더 큰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이 책은 넛지의 효과를 설명하기 위해 사례 연구와 실제 사례를 제시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넛지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실용적인 조언을 제공해주어 많은 도움을 주는 도서입니다.

 

저자 리처드 탈러,캐스 썬스타인에 대하여

이 책의 저자리처드 탈러(Richard Thaler)는 시카고대학 행동과학 및 경제학 석좌교수이자 경영대학원 의사결정 연구센터의 책임자입니다. 그는 앞서 말한데로 시카고 부스 경영대학원 경제학과 교수로 사람들이 어떻게 의사결정을 내리고 그들의 행동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행동경제학 분야의 연구로 유명하며,  다수의 수상을 통해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습니다.또한 국가경제연구소의 연구원으로도 재직 중이고, 행동경제학을 경제학계에 알리는 데 기여해 왔으며, 의회에도 적극적으로 출석해서 ‘넛지’를 활용한 자신의 방법론을 제도권으로 들여 오는 일에 지대한 공을 세웠습니다. 그의 이론에 기반한 저축플랜의 설계는 빚더미에 앉은 미국을 구한 경제학자로 평가받기에 부족함이 없었고, 지은 책으로 똑똑한 사람들의 멍청한 선택, 넛지, 승자의 저주가 있으며  2017년 노벨문학상(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이 책의 공동 저자 캐스 R. 선스타인(Cass Sunstein)은 시카고대학 로스쿨 및 정치학부 법학교수를 거쳐, 현재 하버드대학 로스쿨 교수이며, 최근 오바마 정부에 합류해 규제정보국 Information and Regulatory Affairs을 돕고 있습니다. 그는 법 이론 분야, 특히 헌법 및 행정법 분야에서 세운 많은 업적으로 유명합니다.지은 책으로 '최악의 시나리오', '넛지' 등이 있습니다."Nudge"에서 Thaler와 Sunstein은 "자유주의적 가부장주의"라고 부르는 정책 결정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피력합니다. 아이디어는 선택의 자유를 제한하지 않고 사람들이 더 나은 결정을 내리도록 부드럽게 안내하는 정책을 설계하는 것이라고 말하며. 그들은 선택이 사람들에게 제시되는 방식을 작고 미묘하게 변경함으로써 정책 입안자들이 개인이 건강, 부, 행복에 대해 더 나은 결정을 내리도록 도울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느낀점

이 책은 정책 결정 및 의사 결정에 대한 전통적인 접근 방식에 도전하는 생각을 자극하고 영향력 있는 책입니다.Thaler와 Sunstein은 인간이 항상 합리적인 의사 결정자는 아니라고 말하고 우리가 내리는 선택은 종종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은 사람들이 선택의 자유를 제한하지 않고 더 나은 결정을 내리도록 안내하고자 하는 "자유주의적 가부장주의"라고 부르는 정책 결정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안하고 있는데,이 두 저자는 선택이 제시되는 방식의 단순한 변경이 의사 결정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많은 예를 제공하는데, 예를 들어, 카페테리아의 눈높이에 더 건강한 음식 옵션을 배치하면 사람들이 해당 옵션을 더 자주 선택하도록 유도할 수 있으며 퇴직 저축을 직원의 기본 옵션으로 설정하면 저축률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것들입니다. 이 책의 장점 중 하나는 접근성으로 두 저자는 명확하고 매력적인 언어를 사용하여 복잡한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요점을 설명하기 위해 수많은 실제 사례를 제공합니다. 이 책은 또한 정책 입안자와 개인 모두를 위한 실용적인 조언으로 가득 차 있으며,이 책의 비평가들은 저자의 접근 방식이 지나치게 가부장적이며 사람들의 삶의 모든 측면에 대한 정부 개입을 정당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Thaler와 Sunstein은 자유주의적 가부장주의가 선택을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더 쉽게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임을 강조하면서 그들의 접근 방식에 대한 강력한 사례를 제시합니다.전반적으로 "넛지"는 우리가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법과 우리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정책을 설계하는 방법에 대해 독자들이 다르게 생각하도록 도전하는 통찰력 있고 매력적인 책입니다. 이 책은 학계와 정책계 모두에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행동을 형성하는 데 있어 정부의 역할에 대한 광범위한 논의를 불러 일으킨 건 사실이며 행동 경제학, 공공 정책 또는 개인 의사 결정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한번은 읽어보아야 할 책입니다.

반응형

댓글